스키 장비의 종류와 선택법

관리자 2019.12.15 16:34 조회 수 : 64

해마다 다양한 디자인과 새로운 스키들이 선보이고 있는데 스키의 장비와 복장은 안전을 염두에 두고 자신의 신체조건과 수준에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행이나 패션에 의해 충동적인 구매를 자재하고 자기의 기술정도와 목적에 맞는 스키를 전문가의 조언을 참고해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며, 스키 장비는 크게 부츠, 바인딩, 스키, 폴로 나누어집니다.
1. 스키 플레이트(SKI PLATE) 
초심자는 스키판이 길면 길수록 안전 사고의 위험이 높으며 짧을수록 안정성이 높습니다. 상급정도 수준의 스키어라면 자신의 신장보다 20cm정도 짧은 스키판을 택하며 기술 수준에 맞게 선택합니다. 
1) Top : Top은 플레이트의 가장 앞부분으로 턴을 할 때 휘어지면서 스키어의 운동을 리드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Center : 스키에서 폭이 가장 좁은 부분으로 부츠가 놓이는 부분이다. 스키어의 체중을 받치고 스키에 걸리는 여러 가지 힘을 조절하기 위해 활처럼 휘어지는 밴드가 있습니다.
3) Tail : 플레이트의 제일 뒷부분으로 스키어가 타고 있지 않을 때 눈바닥에 닿는 부분은 톱과 테일 두 군데밖에 없다. 마모되지 않도록 앞 끝이 약간 위를 향하고 있습니다.
2. 스키 바인딩(SKI BINDING) 
스키 바인딩은 스키판에 부착되어 부츠를 연결하는 기능을 하고 있는 장비이며 스키 활강 중에 넘어졌을 때 안전사고방지를 위해 자동 풀림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스키어가 활강 중에 어떠한 상황에서도 어떻게 힘이 들어가든 부츠를 고정시켜 활주를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있으며, 부츠의 구속성, 분리성, 활주중 충격 흡수성의 특성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바인딩은 거의가 세프티 바인딩이라고 불리며 풀림수치는 국제스키안전연구회(IAS)와 독일공업규격(DIN)에 따라서 통일되어 있습니다.

3-1.png

▶ 체중에 따른 적정한 풀림강도
스키어는 자신의 체중이 예를 들어 60kg이며 초심자일 경우 그 적정한 풀림수치는 4가 됨으로 바인딩의 앞끝과 뒤끝의 나사를 같은 눈금인 4로 조절해야 된다.
3.스키부츠(SKI BOOTS)
스키에서 나타나는 안전사고의 유형은 다리골절과 염좌가 대부분인데 부츠는 스키안전사고의 절반이상을 보호할 수 있는 장비이므로 부츠의 선택은 그만큼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키 부츠는 두가지 형태로 나뉘며, 리어 엔트리식과 프런트 버클식인데 기능이나 성능면에서 그 우위를 가릴 순 없지만 자신의 발에 잘 맞고 무겁지 않는 것이 적당합니다. 자신의 발에 맞는 사이즈는 부츠를 신은채 거울을 보고 똑바로 섰을 때 발가락이 앞 부츠 끝에 닿는다는 느낌이 오는 사이즈로, 앞으로 몸을 굽힌 상태에서 발뒤꿈치와 부츠 뒤쪽으로 손가락이 하나정도 들어가면 적당합니다.
[스키부츠 고르는 법]
- 부츠는 직접 신어보고 발에 느껴지는 감각을 보고 구입하여야 한다.
- 부츠는 일반적으로 앞으로 굽어져 있어야 한다.
- 발목을 잘 감싸고 있어야 한다.
- 부츠를 신어볼 때는 스키양말(두꺼운 양말을 신고)을 착용하고 신었을 때 부츠안에 발목이 따로 놀거나 움직이는 유격이 많으면 안된다.
- 부츠를 신고 앞으로 굽힌 다음 손가락 하나 정도 들어가면 된다. 더 많은 공간은 스키기술을 익히는데 문제가 되며 안전한 스키에 문제가 된다.
- 부츠를 신고 바인딩에 맞춘 다음 앞, 뒤, 그리고 좌우로 눌러서 부드러운 재질과 성능을 확인한다.

제목 날짜
2019.12.15 » 스키 장비의 종류와 선택법
해마다 다양한 디자인과 새로운 스키들이 선보이고 있는데 스키의 장비와 복장은 안전을 염두에 두고 자신의 신체조건과 수준에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행이나 패션에 의해 충동적인 구매를 자재하고 자기의 기술정도와 목적에 맞는 스키를 전문가의 조언을 참고해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며, 스키 장비는 크...
2019.12.13 4 알맞는 스키장비 고르는 방법
처음 스키장에 가시는분들 중에 아마 장비를 처음부터 구입하여 가시는 분들은 없을 겁니다. 장비도 고가이고 아무래도 1년 중에 특정한 기간에만 쓰기 때문에 스키를 타보니 너무 재미있어서 시즌권을 끊고 매일 가시는 분이 아니라면 잘 구매를 하지 않고 보통 현장에서 장비를 대여하기 마련입니다. 아마 대여점에서 알아...
2019.12.11 3 스노우보드장비의 명칭 알아보기
① 데크 (Deck) : 스노우보드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보다 그 수가 훨씬 다양합니다. 기술력이 발전하면서 보드 종류에 따른 경계가 애매한 부분도 없지 않아 있지만, 대중적인 관점에서 크게 프리스타일 보드와 알파인 보드로 구분되어 지며, 각자의 개성과 센스를 살려 자유로운 테크닉을 즐기는 스타일입니다. 현...
2019.07.08 2 스노우보드 초보자 데크 고르는 법
스노우보드에 재미를 느끼신 분들은 자기장비에 대한 욕심이 슬슬 생기기 시작합니다. 자기장비가 있으면 일단 내꺼니까 편하게 탈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렌탈하는데 들어가는 시간도 아낄 수 있고 특히 매번 장비가 바껴서 적응해야하는 시간도 없어집니다. 초급자분들은 특성 파악하고 적응하는데 한 타임 이상걸릴 수...
2019.05.23 1 초보자를 위한 장비 잘 고르는 법
오늘은 초보 스키어&보더 여러분을 위해 장비 잘 고르는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스키(플레이트)가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키는 카빙 스키입니다. 카빙 스키는 비교적 회전이 쉬워 많은 스키어가 선택합니다. 이때, 두 가지 사항은 반드시 기억해주셔야 합니다. 첫째, 스키의 톱과 ...